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 사이트 활용방법(생기부 바이트 계산기)

728x170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

 

나이스에서 생활기록부를 기록할 때 제한을 두고 있는 글자수의 경우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글자수 세기를 이용하면 나이스에서 요구하는 글자수와 맞지 않습니다.

 

나이스-바이트-계산기-활용-방법-안내

 

한글을 2바이트로 하고 알파벳, 숫자, 공백을 1바이트로 하는 통상적인 계산법과는 달리, 생기부(학교생활기록부)를 포함한 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서는 바이트 수를 다르게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생기부 바이트 계산 반영 기준

 

한글을 2바이트로 하고 알파벳, 숫자, 공백을 1바이트로 하는 통상적인 계산법과는 달리, 학교생활기록부를 포함한 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서는 바이트 수를 다르게 계산합니다.

 

영어, 숫자, 특수문자, 공백은 1바이트이고, 줄바꿈 2바이트, 한글은 3바이트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바이트 계산기를 기준으로 작성할 경우 문제가 발생하며, 별도의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생기부의 기준은 글자수가 아닌 바이트이며, 생활기록부 각 항목별로 최대 글자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최대 글자수가 정해져 있기에 글자수를 확인해가며 작성하는게 중요합니다.

 

각종 공인어학시험 참여 사실과 그 성적 및 수상 실적은 사교육 유발 요인이 큰 사항으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을 포함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어떠한 항목에도 기재할 수 없습니다.

 

생기부-바이트-계산-기준
교육부-생기부-작성-금지-단어

 

▣ 생기부 기재불가 공인어학 시험

 

영어(TOEIC, TOEFL, TEPS),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프랑스어(DELF, DALF), 독일어(ZD, TESTDAF, DSH, DSD),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학생이 재학(또는 졸업 예정)한 고등학교를 알 수 있는 내용을 '학적사항'이나 수상경력의 수여기관, 봉사활동 실적의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을 제외한 어떠한 항목에도 기재할 수 없습니다.(20학년도부터 전 학년 대상 적용)

 

 

교육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2020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초등, 중등, 고등)은 교육부 공식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육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정책정보공표>>초·중·고 교육] 카테고리를 순차적으로 선택한 다음 [2020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초등, 중등)안내] 공지사항을 클릭하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정책-정보-공표
학교생활기록부-기재요령-안내
생기부-기재-요령-첨부-자료-다운로드

 

생기부 바이트 계산기 사이트

 

생기부 바이트 계산기를 제공하는 사이트나 블로그는 여러곳이 있지만, 그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사이트로는 스쿨로직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스쿨로직 글자수세기 프로그램은 교육부 나이스프로그램과 100% 일치합니다. 또한 금지문구와 주의문구, 추천문구를 표시해 체크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금지문구는 교육부에서 금지한 단어로 입력 시 감점 및 0점 처리 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주의문구는 입시의 합격과 불합격을 가를 수 있는 주요 단어이지만, 지원 대학에 따라 입력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는 단어입니다.

 

추천문구는 전공 및 인성을 나타내기에 좋은 단어로 입학사정관이 추천하는 단어를 표시합니다. 스쿨로직 홈페이지는 포털 등에서 '스쿨로직' 키워드 검색을 통해 Search가 가능합니다.

 

웹포털-스쿨로직-홈페이지-검색

 

스쿨로직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글자수세기]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작성하고자 하는 영역을 지정해 줍니다.

 

작성영역에 따라 바이트 제한이 다르기 때문에 영역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진로희망은 600바이트, 봉사활동은 1500 바이트, 창의적 체험활동은 2100 바이트 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영역을 선택한 후 텍스트란에 글을 작성하면 하단에 글자수와 바이트가 표시됩니다. 글 작성 후 [문구검사] 버튼을 누르면 금지문구와 주의문구, 추천문구가 작성한 글에 나타납니다.

 

수정이 필요한 문구는 [수정하기] 버튼을 눌러 바꿔 쓸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이메일 전송시 바이트 계산 정보가 함께 전송 됩니다.

 

스쿨로직-글자수세기-문구-검사
스쿨로직-진로희망-글작성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