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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그린카 반납장소 변경방법 및 예약취소 수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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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카 반납장소 변경

 

쏘카 및 그린카 등의 카셰어링은 차를 빌린 곳에다 반납하는 게 원칙이다. 하지만 그린카 편도서비스를 이용하면 대여한 위치로 돌아오지 않고 원하는 곳에 차를 반납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반납장소 변경도 가능하다.

 

그린카-반납-장소-변경-방법-안내

 

그린카 편도서비스는 크게 그린존편도, 프리존편도, 무료편도로 나뉜다. 그린존편도는 그린존에서 빌리고 다른 그린존에 반납하는 서비스이고, 프리존편도는 그린존에서 빌리는 것은 동일하지만 원하는 장소에 반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무료편도는 그린카가 제안하는 노선을 이용, 그린존에 차량을 반납하는 서비스이다.

 

 

그린카 반납장소 변경(왕복)

 

왕복으로 예약한 경우 차량은 대여한 그린존에 반납해야 한다.(그린존/프리존 편도 서비스 제외) 소속된 그린존(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지 않을 경우 일반 차량으로 간주되어 주차비가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한 차량 이동 및 주차비용 발생시 주차비와 견인비용 패널티가 별도로 청구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부득이한 상황으로 지정된 그린존에 반납이 불가한 경우 고객센터로 연락해 상담하는 것이 좋다. 주차한 위치는 그린댓글에 기재해 이후 사용자가 차량 위치를 확인하는데 혼동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린카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80-2000-3000번이다.

 


 

반납이 지연되는 경우 반납실패 문자가 발송되며 대여요금+패널티가 추가로 발생한다. 정상적인 상태임에도 반납이 불가능 할 경우 고객센터(080-2000-3000)로 연락해 조치방법을 문의할 수 있다.

 

그린존 지정면에 일반 차량이 주차되어 있거나 그린존 주차장이 만차인 경우 주차장 관리인에게 주차장과 계약된 차량으로 주차 위치를 문의하면 된다. 주차장 관리인이 없는 경우 지정면 이외 또는 가까운 주차장에 차량 반납 후 (그린댓글) 차량 상세 위치를 기재, 고객센터(080-2000-3000)로 연락하면 차량반납을 도와준다.

 

그린카-고객센터-전화번호
그린카-반납-장소-조회하는-이미지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 또는 주차 라인이 아닌 곳이나 차량 반납 위치가 견인 및 불법주차 또는 과태료 발생 지역인 곳에 주차할 경우 고객 과실로 발생 실비가 청구된다.

 

간혹 자신의 차량을 그린존에 주차한 후 차를 대여하는 경우도 있는데, 본인 차량은 그린존에 주차하면 안된다. 그린존에 등록된 차량 외 다른 차량을 주차하는 경우 비용이 별도로 발생한다. 그린카는 주차장에 차량번호 등록하여 이용 중으로 일반 차량은 주차비를 내야 한다.

 

 

그린카 반납장소 변경(편도)

 

그린존 편도는 원하는 곳에서 차를 대여하고 집, 회사 근처 그린존에 반납이 가능한 편도 서비스이고, 프리존 편도는 고객이 원하는 곳이 그린카 반납 장소가 된다.

 

프리존 편도는 가까운 그린존에서 차량을 대여한 후 주차가 가능한 곳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반납하는 그린카만의 특화된 편도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편도서비스 요금은 거리별로 차등 적용된다. 그린존편도는 최소 금액이 8,000원이고 프리존편도는 15,000원이 최소금액이다.

 

그린카-편도-이용-요금

 

그린존편도나 프리존 편도 가능지역은 서울과 경기, 인천, 부산 등 일부직역으로 제한된다. 편도 서비스 지역은 예약 시 확인할 수 있다. 주차 위반 지역에 차량 반납 시 과태료는 본인 부담이며 유료 주차장에 차량을 반납한 경우 30분 주차요금은 본인 부담이다.(반납 후 실비 결제)

 

무료 편도는 APP>메뉴>무료편도 선택 후 이용이 가능하다. 편도이용요금은 무료이며, 이용가능 지역은 현재 서울, 인천, 경기, 부산 일부지역으로 제한돼 있다.

 

 

무료 편도 서비스는 대여 및 반납위치가 지정되어 있는데, 2시간~3시간 대여 보험료와 주행요금이 무료이다. 바로출발 예약 완료 후 취소 및 반납시간 연장은 불가능하다.

 

취소 또는 미운행 시 페널티+발생실비 금액이 부과되며, 주차비는 출차 시 현장 지불이 필요하다.(예약자 부담) 하이패스 카드를 통해 통행료와 주차비를 결제할 경우반납 이후 개별 청구된다. 정해진 지역 노선에 적용되는그린카 편도 반납 서비스인 셔틀편도는 이용 시 별도의 편도요금이 없다.

 

그린카-반납-장소-안내
프리존-편도-반납-위치

 

프리존 편도 예약 후 반납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예약 or 운행 중일때는 예약내역에서 예약/운행 중인 그린카 상세 항목을 선택한 후 등록한 위치를 클릭, 반납장소를 변경하면 된다. 반납 이후라면 스마트키에서 반납하기 선택 후 최종 반납 위치를 수정/등록하면 반납장소를 변경할 수 있다.

 

 

그린카 예약취소 방법

 

예약 후 대여 시작 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예약취소가 어렵다. 대여 시작 시간이 지나지 않은 경우 APP을 통해 예약 취소가 가능하지만, 취소 시점에 따라 취소수수료과 부과된다.

 

예약 후 30분 이내에 예약을 취소할 경우 취소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는다. 하지만 대여 시작 3시간~30분 전에는 대여요금+보험금 10%의 취소수수료가 부과되며, '대여 시작 시간 30분 전~'은 대여요금+보험금 20%로 수수료가 올라간다.

 

예약-후-대여-시작-시간-경과-취소

 

대여 시작 6시간~3시간 사이에는 대여요금+보험금 10%를, '대여 시작 3시간~'에는 대여요금+보험금 20%를 예약취소 수수료로 부과하게 된다.

 

무료 편도는 예약 후 취소가 불가능하다. 부득이하게 운행이 어려운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취소 처리가 가능하지만 페널티 및 발생 실비가 부과될 수 있다. 대여 시작시간으로 부터 3시간 이전은 직접 취소 가능하고 페널티도 없다. 대여 시작시간으로 부터 3시간 이내에는 직접 취소가 불가능하고 고객센터를 통한 취소만 할 수 있다. 페널티는 1만원이고 취소 시점에 따른 탁송료와 주차비 등 발생 실비도 부담해야 한다.

 

대여 시작 전에는, 예약자가 없는 경우 예약시간 변경이 가능하다. APP에서 메뉴>예약확인>예약 차량 선택>하단 시간변경 항목을 선택한다. 반납연장은 예약종료 시간을 연장하는 것이고, 앞당기기는 예약시작 시간을 당기는 것이다.

 

예약시작 시점 기준으로 주중, 주말 요금이 산정되므로 완료 전 이용요금 확인은 필수다. 앞당기기, 반납 연장 시 쿠폰(프로모션)이 미 적용된 정상 가격으로 결제 되므로 전체 예약 시간에 쿠폰 할인 금액 반영이 필요할 경우 취소 후 재 예약이 필요하다. 앞당기기/반납 연장 후 예약 취소 시 변경된 대여 시작 시점 기준으로 취소수수료가 부과된다.

 

그린카-예약-취소-수수료
예약자-없는-경우-시간-변경-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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