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군대 핸드폰 사용시간/주말 사용기준 A to Z(군대 휴대폰 사용시간/기준)

728x170

군대 핸드폰 사용시간

 

군대에서 병사들의 핸드폰 사용이 지난해 4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다가 올해(2020년) 들어서는 모든 부대에서 전면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이제는 모든 병사들의 핸드폰 사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군대-핸드폰-사용-시간-안내

 

다만, 군대에서 핸드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히 국방모바일보안(국방부에서 개발 및 관리하는 MDM 솔루션 어플리케이션)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군대 핸드폰 사용시간/사용 기준

 

군대 핸드폰 사용 시간은 개인 정비 시간으로 한정됩니다.

 

기본적으로 군 장병들은 평일 일과 이후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핸드폰 사용이 가능하며, 휴일이나 주말 등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현장에서의 핸드폰 사용시간은 부대별 임무와 여건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납된 휴대폰은 일과가 마무리 되는 오후 6시에 개인에게 다시 지급되지만, 보통은 오후 9시부터 청소 및 점호가 시작되기 때문에 8시 50분에는 반납을 해야 합니다.

 

군대-핸드폰-사용-일과-후-개인-정비-시간

 

주말이나 휴일에는 오전 8시에 반납했던 핸드폰을 받고 오후 8시 50분에 반납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이 지급되면서 병사들을 호출할 때 지휘통제실 방송이 아닌 카톡 등 SNS 등으로 전달하는 경우도 있으며, 평일 외출제도가 생겼음에도 이용하는 인원이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핸드폰 사용이 보다 자유로워 지기는 했지만, 규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군부대 내에서 핸드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을 제한하는 기기 관리자 앱인 '국방부 모바일 보안' 앱을 설치/활성화 해야 합니다.

 

국방-모바일-보안-소프트웨어-설치-필수
카메라-보안-앱-차단-허용-방법

 

'국방부 모바일 보안' 앱은 군부대 내의 카메라 기능 제한, 보안 사고 예방 및 불법적인 행동 등을 차단하기 위해, 병사라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기본적으로 카메라와 USB 디버깅 기능을 차단합니다.

 

 

안드로이드는 기기 관리자 앱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기본적으로 어플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외출이나 외박이나 휴가 시에는 위병소 등에 설치된 비콘 인식을 통해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외부 터미널 등 공공기관 등에서도 설정을 통해 기능 해제 가능)

 

근거리-스마트기기-인식-장치-비콘

 

국방부가 배포한 '병 휴대폰 사용 가이드라인'에는 휴대전화 사용 유의 사항으로 카카오톡 등 SNS 단체 소통방 내 따돌림 행위 금지 및 통신데이터 선물 강요 또는 매매 행위 금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타인의 휴대전화 무단 사용 또는 묵시적 압력 행사도 금지됩니다.

 

 

단결 등을 빌미로 비자발적인 온라인 게임 동참을 강요할 수 없으며, 통신 요금제, 휴대전화 기종 비교 등 위화감 유발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휴대전화를 통한 업무 지시행위도 금지됩니다.

 

통신데이터-선물-매매-행위-금지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