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구글 패밀리링크 삭제 가능? 불가능?

728x170

구글 패밀리링크, Family Link 앱을 사용하면 디지털 기기 사용 규칙을 설정하여 자녀들이 온라인에서 놀고 배우고 탐색하는 과정을 지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 입장에서는 사생활 침해를 당한다고 생각해 사실 앱을 삭제하기를 원합니다.

 

 

구글뿐만 아니라 SKT·KT·LGT 등 통신 3사는 각 회사들이 개발한 스마트폰 통제 앱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이 앱을 깔게 되면, 부모가 자녀의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 시간을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고 사이트 사용기록뿐만 아니라 실시간 위치 추적도 가능하다. 구글 패밀리링크(다운로드 100만 이상), 모바일 펜스(100만 이상) 쿠키즈 (50만 이상) 등이 대표적 상품이다.

 

 

구글 패밀리 링크 삭제 가능?

 

구글이 만든 패밀리링크 앱은 부모가 12세 이하 아이들도 구글 계정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구글 계정을 만들 수 있는 나이는 해당 국가 법을 따르는데, 미국은 13세 이상, 한국의 경우 14세 이상입니다.

 

구글 패밀리링크 앱을 사용하면 부모의 허가를 통해 자녀도 구글 계정을 만들 수 있지만 그 대신 부모가 자녀 스마트폰의 모니터링과 관리 권한을 갖게 됩니다. 자녀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려는 앱을 승인하거나 차단할 수 있으며, 인앱 구매를 관리하고 자녀의 기기에서 특정 앱을 숨길 수도 있습니다.

 


 

자녀가 부모님 몰래 구글 패밀리 링크를 삭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몰래 패밀리 링크를 삭제하려고 하면 부모님 계정으로 알림이 발송되며, 삭제한다 하더라도 부모가 이 사실을 미리 알아챌 수 있습니다.

 

구글 패밀리링크 삭제하는 것은 부모님의 결정이 있어야 합니다. 기기에서 자녀의 계정을 삭제하면 계정에 연결된 모든 정보(예: 이메일, 연락처, 기기 설정, 부모 감독 설정)도 기기에서 삭제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자녀의 계정을 삭제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자녀의 계정 삭제하기

 

자녀의 구글계정을 삭제하면 사진, 이메일, 문서 등 자녀의 구글 계정에 저장된 모든 정보가 손실됩니다. 자녀가 만 13세(또는 거주 국가에서 적용되는 적정 연령) 이상인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옵션은 자녀가 로그인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자녀의 계정을 삭제합니다. 자녀의 Android 기기에서 자녀의 계정을 삭제하기 전에 계정을 삭제하면 기기가 잠깁니다. 자녀가 로그인한 Android 기기가 없는 경우 2단계로 이동합니다.

 

 

부모 기기에서 Family Link 앱을 엽니다. 자녀를 선택한 후 [설정 관리>>계정 정보>>계정 삭제]를 탭 합니다. 화면의 안내를 따라 자녀의 계정 삭제를 완료하면 됩니다.

 

 

자녀의 기기에서 Family Link 앱 사용하기

 

자녀의 기존 Google 계정에 감독 기능을 추가한 경우 이 기능을 실행하려면 자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먼저 자녀의 Android 기기에서 패밀리 링크 앱을 엽니다.

 

왼쪽 상단에서 [메뉴>>계정 삭제>>계정 삭제]를 탭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선택한 다음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자녀의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으면 부모 액세스 코드를 사용하여 자녀의 계정을 삭제해야 합니다.

 

 

부모 액세스 코드를 사용하면 자녀가 부모의 동의 없이 감독 기능을 삭제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으며, 취침 시간 설정 기능을 사용 해제하거나 자녀의 기기가 오프라인 상태인 경우 기기에서 자녀의 구글 계정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 액세스 코드는 Family Link 앱 또는 웹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코드는 이메일이나 SMS로 전송되지 않으며, 코드가 만료되기 전에 부모 또는 자녀가 자녀의 기기에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기기에서 Family Link를 연 다음, 왼쪽 상단에서 [메뉴>>부모 액세스 코드]를 탭 하면 부모 액세스 코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드는 몇 분마다 변경됩니다.

 

 

부모의 기기에서 Family Link 앱 사용하기

 

부모의 기기에서 Family Link 앱을 연 다음, 자녀를 선택합니다. 자녀의 Android 기기의 카드까지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설정>>기기 초기화 및 데이터 삭제]를 탭합니다.

 

[families.google.com] 사이트에 접속, 자녀의 이름을 클릭하여 Android 기기에서 자녀의 계정을 삭제할 수도 있는데, 이경우 부모의 Google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자녀 계정 삭제 취소하기

 

자녀의 계정을 삭제한 것을 취소하는 옵션은 부모가 자녀의 구글 계정을 만들었고, 자녀가 만 13세(또는 거주 국가에서 적용되는 적정 연령) 미만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다만, 자녀의 구글계정을 삭제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경우 삭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가족 그룹 페이지를 방문합니다. [메뉴]를 선택한 후 삭제된 자녀 [계정 복구>>복구]를 클릭합니다. 자녀의 구글 계정과 가족 그룹을 삭제한 경우 자녀의 계정을 복구할 수 없습니다.

 

 

자녀의 나이가 만 13세가 되면?

 

자녀가 만 13세(또는 거주 국가에서 적용되는 적정 연령)가 되면 일반 구글 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자녀가 만 13세가 되기에 앞서, 자녀의 생일이 되면 자녀가 직접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 부모가 더 이상 자녀 계정을 관리할 수 없음을 안내하는 이메일이 부모에게 전송됩니다.

 

만 13세 생일날이 되면 자녀는 계정을 본인이 관리할지, 아니면 계속해서 부모님에게 관리를 맡길지 선택할 수 있는데, 자녀가 자신의 계정을 직접 관리하기로 선택했지만 여전히 자녀의 사용 내역을 확인하기를 원하는 부모의 경우 자녀 기기에서 Family Link(어린이/청소년) 앱을 사용하여 Family Link 감독 도구를 다시 사용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구글 패밀리링크에서 제공되는 알림 종류

 

구글 패밀리링크는 크게 앱, 웹사이트 요청, 활동 제어, 위치 설정 알림을 제공합니다. 앱 알림은 자녀가 새 앱을 요청 또는 설치하는 경우 발송되며, 웹사이트 요청 알림은 자녀가 크롬에서 부모가 차단한 사이트를 방문하기 위한 액세스 권한을 요청하는 경우 제공됩니다.

 

활동 제어는 자녀 또는 다른 부모가 자녀의 구글 활동 설정 중 하나를 변경하는 경우, 위치 설정은 다른 부모가 자녀의 Android 기기 위치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에 알림을 발송합니다. Family Link의 부모 감독 서비스는 자녀의 기기에 따라 다르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