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계후 생리늦음 임신 확률은 어느정도? 임신가능성 알아보기

728x170

관계후 생리늦음

 

관계후 생리가 늦어지면 임신을 떠오르기 쉽다. 임신 증상 중 하나가 생리가 중단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관계후-생리늦음-임신-확률-안내

 

하지만 생리주기는 평소 규칙적이었다 하더라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리가 늦어질 수 있으며, 배란장애 때문에 일시적으로 주기가 밀리기도 하는 만큼 관계후 생리늦음 현상이 있다고 모두 임신이라고 치부하는 것은 좋지 않다.

 

 

관계후 생리늦음 증상 있을 때 임신확률은?

 

임신이 되면 임신 전체 기간 동안 생리가 중단되는데, 이는 난자가 정자와 만나 생성된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서 HCG 호르몬을 생성하고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상승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이다.

 

배란기 동안 임신이 될 확률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20~30% 정도이다.

 

배란기-기간-임신-확률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는 길게는 배란일 전 5일에서 배란 후 2일까지 인데, 정자 생존 기간 3일과 난자 생존 기간 1일을 고려할때 배란일 3일 전부터 배란 후 1일이 임신 확률이 가장 높다. 보통 배란일은 다음 생리 예정일 기준 14일 전후이다.

 

그러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생리일을 제외하고는 항상 임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생리후나 생리기간 중에도 100% 안심할수는 없다.

 


 

물론 생리후에는 여성의 질과 자궁이 정자가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임신 확률이 낮은 것이 맞다. 하지만 생리주기가 짧은 여성과 정자의 수명이 긴 남자가 관계를 맺을 경우 생리후에도 임신이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배가-아파서-움켜-쥐고-있는-이미지

 

정자는 보통 2~3일에서 길게는 8일까지 생존하는데, 임신을 원치 않는다면 특히 생리 후반기에는 임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생리일이 불규칙하거나 짧은 여성은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다.

 

생리기간 중이거나 생리후에 관계를 맺는 경우 임신이 될 확률은 작게는 4%, 높게 잡으면 20%까지 나오기도 한다. 보통 콘돔을 이용한 피임 실패율이 14%이고, 경구피임제를 복용할 경우의 피임 실패율을 3~7%로 보는데, 이와 비교하면 생리후에 임신될 확률이 결코 낮다고 볼 수 없다.

 

 

임신테스트기 언제부터 사용 가능?

 

관계후 생리가 늦어지거나 임신이 의심된다면 마지막 관계후 2주가 지난 시점에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여부를 확인하거나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임신테스트기는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 호르몬과의 반응을 통해 임신여부를 판단하는 기기를 말하는데, hCG는 태반에서 생성되는 주요 호르몬 중 하나로 수정란이 착상을 하고 태반을 형성하면 만들어 진다.

 

자궁에-착상한-수정란-이미지

 

hCG 호르몬은 수정 후 약 7~10일이 지난 다음부터 생성되어 혈액이나 소변을 통해 검출되므로, 관계가 있은 날부터 최소한 10일, 되도록 14일이 지난 시점이나 생리 예정일이 지났음에도 생리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란일로부터 약 9일이 지나면 혈액검사로, 약 2주가 지나면 소변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초음파 검사로는 배란일로부터 16일 이후에나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로 확인 시 두줄이 표시되었다면 선의 진하기나 두께에 상관없이 임신일 확률이 높다. 임신 초기인 경우 hCG 호르몬 농도가 낮아 희미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인데, 임테기에 소변이 충분히 적셔지지 않았을 때도 두줄이 흐리게 나올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결과-확인하고-있는-이미지

 

임테기 선이 희미하게 나왔다면 정확한 결과 확인을 위해 48시간 이후 테스트기를 한번 더 진행해 보는 것이 좋다.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할 때는 되도록 물 섭취는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음료수나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 속 호르몬 농도를 낮춰 임테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임테기를 개봉한 후에는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상온에 오래 노출할 경우 소변 흡수 막대가 오염되거나 시약이 산화될 수 있어서 이다. 결과 확인 시 처음에는 임신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왔는데 나중에 선이 하나 더 나타났다면 시약이 외부에 노출돼 산화되어 나타나는 반응일 수가 있으므로 새 임신테스트기를 구입해 다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임테기-결과-확인-이미지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