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관계후 배묵직 통증 주요발생 원인 3가지, 자가판단은 금물!!

728x170

관계후 배묵직

 

연인과의 관계는 서로의 몸과 마음이 긴밀히 겹치는 때이자, 무엇보다 행복해야 할 순간으로, 관계후에도 행복감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관계후 배묵직 통증 등 크고 작은 복통을 느끼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기도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계후-배묵직-통증-원인-바로알기

 

관계후 복통은 연인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를 떨어지게하고 여성의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건강상 적신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처음엔 이러한 관계후 배묵직 통증이 긴장해서 혹은 컨디션이 안 좋아서 그렇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관계를 할 때 소극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아예 관계를 거부하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을까 염려하여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관계후 배묵직 통증 원인 [1] 근육 수축

 

연인과 관계를 가지면 온 몸에서 받은 에너지가 분출하게 되는데, 이 에너지는 질을 통해 자궁으로 전달되고 주변 근육으로 퍼지면서 규칙적인 근수축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때 불수의근인 방광이나 자궁, 혹은 장의 평활근에서 수축이 풀리지 않은 경우 관계후 배묵직 등 하복통을 느끼게 됩니다. 불수의근이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근육을 말하는 것으로, 내장근의 대부분과 심장 근육이 자율 신경의 불수의적 지배에 의하여 활동이 제어됩니다.

 


 

자궁이 기울어져 있어 연인과 관계를 하면 파트너가 깊이 삽입했을 때 자궁 경관이 닿아 골반에서 통증이나 경련이 유발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근육수축이 풀리지 않아 관계후 배묵직 통증 등이 나타날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따뜻하게 하복부를 맛사지하면 증상은 대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생겼다는 것은 관계시 많은 긴장을 했거나 극치감을 상당히 많이 경험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관계후-배묵직-통증-근육수축-원인
온찜질-하복부-마사지

 

단, 배란기나 난소에 물혹이 있는 경우 심한 관계를 하면 출혈로 인해 관계후 배묵직 등 하복통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응급상황에 해당됩니다. 배를 눌렀다가 뗄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면 혈종이나 혈복강으로 인한 복막 자극증상이므로 이경우에는 바로 응급실 또는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후 배묵직 통증 원인 [2] 질건조증

 

여성의 질에 충분한 점액이 분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를 가지면 마찰로 인해 관계후 배묵직 등 하복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성의 질 내부는 질에서 분비되는 질액으로 촉촉하게 유지됩니다. 질액은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 신체를 보호하고 관계 시 윤활제 역할을 하는데, 질 건조증이 있는 경우 질염 발생률이 올라가고 따갑고 가려운 증상을 번번이 겪으며, 관계 도중 또는 관계후 마찰과 통증으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계후-배묵직-통증-질건조증-원인

 

질건조증은 여성의 성기능 장애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질내에서 분비되는 질액이 부족하거나 분비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관계시 애액, 질액의 부족하면 외음부의 건조감 및 마찰로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관계전 충분한 준비없이 남성 위주의 관계를 시도하는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질건조증으로 인한 부작용이 커질 수 있습니다. 관계시 분비되는 애액은 성적인 흥분도가 올라가면 질내 혈관망이 충혈 되면서 스케네샘과 질입구의 바르톨린샘에서 분비되는 투명한 유백색의 점액을 말합니다.

 

 

관계시 분비되는 애액은 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는 윤활 역할을 하며, 관계 후에는 질내에 남겨진 분비물들을 청소하여 질내를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질건조증으로 질 내 환경의 균형이 깨지고 질 점막이 쪼그라들면 세균감염에 취약해지고 이는 자칫 질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건조증이 진행되는 초기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향후 만성화될 우려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부터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이루어 져야합니다.

 

질건조증-주요-증상
질건조증-개선-방법

 

일반적인 질건조증의 치료로는 부족해진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는 호르몬요법이 사용됩니다. 질정제를 질 안에 직접 삽입하기도 하고, 경구로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질건조증은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었다 할지라도 이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세심한 생활관리와 관계시 연인과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관계후 배묵직 통증 원인 [3] 자궁근종

 

관계 도중이나 이후 아랫배에서 배묵직 등 통증을 느끼는 경우라면 자궁근종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내 근육에 양성 종양이 생기는 이 질환은 초기에는 통증이 약하여 많은 여성들이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쉽지만,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만성골반통과 난임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아직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이 결혼 후 임신을 하려고 했는데, 임신이 안 되어서 방문한 산부인과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것이 자궁근종입니다. 또한 생리통이나 빈혈, 하복부통증, 관계후 배묵직 통증, 요통, 피로 등의 증상으로 별 생각 없이 산부인과에 방문했더니 느닷없이 자궁근종을 진단 받기도 합니다.

 

관계후-배묵직-통증-자궁근종-원인

 

자궁근종이 빠르게 자라지 않고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다면 정기적인 검사로 지켜보는 것이 원칙이지만, 자궁근종이 빠르게 자라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는 크게 비수술적(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제들 중 대표적인 것이 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효능제(GnRHagonist)로, 특히 큰 자궁근종을 갖고 있으면서 임신을 원하거나, 당장 수술이 곤란한 환자들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일시적이고 에스트로겐 결핍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수술적 치료는 자궁근종절제술과 자궁절제술이 대표적인데, 자궁절제술은 수술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환자들만을 대상으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자궁 절제는 기계에서 녹슨 부품을 떼어내는 것과 같은 행위로 치부될 수 없습니다. 신체와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고 자궁을 절제하면 더이상 임신을 할 수 없다는 점도 크게 생각해야 합니다. 자궁을 절제하면 여성성 상실감으로 인한 우울증, 요관 및 방광 등 자궁과 인접한 장기의 손상, 갑작스런 폐경으로 인한 폐경기 증후군, 근골격계 약화현상, 성기능 장애, 질 건조로 인한 성교통, 갑작스런 노화, 관절염의 악화 등을 겪을 수 있다.

 

자궁근종-크기-위치-수술-난이도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