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과탄산소다 파는곳 사용법 A to Z

728x170

과탄산소듐의 일종인 과탄산소다는 규모가 큰 대형마트나 주위에서 접근이 쉬운 다이소, 약국에서도 구입이 가능하지만, 요즘은 G마켓, 쿠팡, SSG, 신세계몰, 홈쇼핑, 11번가 등 온라인 매장에서도 손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중량과 제조사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과탄산소다 파는 곳/가격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과탄산소다 500g은 2,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발포정으로 들어있는 제품은 1,000원이며, 한 개당 10개의 발포정이 들어 있습니다. 발포정으로 들어있는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 구연산 모두 가격은 1,000원으로 동일합니다.

 

물에-녹으면-산소-발생-되는-과탄산소다
물에-녹아-산소를-발생-시키는-과탄산소다

 

쿠팡과 G마켓 등의 온라인 매장은 보다 다양한 제조사의 과탄산소다를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가격은 중량과 제조사에 따라 다양한데, 1kg이 3,000원대인 제품부터 동일 중량이지만 7,000원 내외인 제품도 있습니다. 온라인 매장은 단일 제품으로 판매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한 제품을 묶음 단위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탄산소다 사용법

 

세탁 시 사용

 

과탄산소다는 소독약 냄새가 나지 않고, 산소계 제품이라 염소 기체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합성세제와 같이 넣어서 한꺼번에 표백과 세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에 더해 옷감이 덜 상하고 염색이 덜 빠지는 점도 우수한 특징으로 꼽힙니다.

 

 

얼룩 제거 시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 2스푼가량을 넣어 녹인 다음 얼룩이 묻은 의류를 30분 동안 담근 후 손으로 비벼 빨거나 세탁하면 세탁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세탁 시 구연산이나 베이킹소다와 함께 사용하면 얼룩 제거 및 세탁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름때 제거

 

기름때를 제거할 때는 바로 과탄산소다를 사용하기보다는 기름을 일정 수준 녹여주기 위해 따뜻한 물 또는 뜨거운 물에 담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 과탄산소다를 바른 후 30분간 방치한 다음 찌든 때를 문질러 주면 보다 손쉽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락스-과탄산소다-사용-물-온도
락스-과탄산소다-차이점

 

화장실 청소

 

화장실 청소를 할 때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먼저 40도 이상의 따뜻한 물로 화장실 및 욕실 전체를 한 번 또는 여러 번 뿌린 후 물기 위에 과탄산소다를 뿌려 줍니다. 일정 시간(약 30분)이 지난 후 수세미 또는 솔을 이용해 찌든 때를 구석구석 밀어준 다음 물로 헹궈내면 깨끗한 화장실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온수와 과탄산소다를 조합하면 웬만한 얼룩이나 기름때 등은 모두 제거가 가능합니다.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이면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로 분해되고, 이 과산화수소에서 산소가 발생해 표백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른 산소계 표백제로도 못 지우는 얼룩도 과탄산소다는 어지간하면 한 번에 지웁니다.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으면 산소 기체가 발생하기 때문에 녹인 물을 병에 담은 다음 마개를 닫아 놓으면 산소가 계속 발생해 압력이 높아져 터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과탄산소다는 반드시 고체로 보관해야 하며, 사용 직전에만 물에 녹여 사용해야 합니다.

 

과탄산소다-사용-시-주의할-점
과탄산소다-사용-시-주의사항

 

과탄산소다는 얼룩이나 기름때, 그을음을 제거할 때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금속에 녹을 제거할 때는 코팅 부식 우려가 있으므로 적정량만 쓰고 녹을 제거한 후에는 깨끗한 물로 꼼꼼하게 헹구어야 합니다.

 

인조가죽이나 혼방 소재 등 알칼리성 표백제로 세탁이 불가능한 섬유에는 과탄산소다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알칼리 성분인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는 고무장갑 등을 낄 것을 권장합니다. 피부나 눈에 노출되거나 입으로 흡입 시에는 점막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병원에 내원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