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환 피지낭종 발생원인/치료방법, 조기치료가 관건!!

728x170

고환 피지낭종

 

피지낭종은 귀 피지낭종, 고환 피지낭종 등 다양한 곳에 나타날 수 있으며,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혀 주머니가 형성되고 피지가 고여 발생합니다.

 

고환-피지낭종-발생-원인-안내

 

고환 피지낭종은 특히 민감한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두렵고 불안한 마음에 방치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조기에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고환 피지낭종 발생원인

 

고환/음낭 피부에는 여러가지 형태의 낭종이나 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중 피지샘 낭종/고환 피지낭종은 비교적 흔한 질환 중 하나로, 표피모양 낭종, 유피낭종, 표피낭종, 피지낭종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피부의 상피세포가 진피의 피하 지방으로 들어가면서 뭉쳐 나타나는 양성종양으로, 대부분 몸에 유해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지낭종은 만졌을 때 말랑말랑한 특징을 가지며 통증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단, 낭종을 방치하면 분비물이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않아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의미-바로알기

 

또한 점차적으로 크기가 커질 수 있는데, 크기가 커지면서 주변조직을 압박하면 통증의 강도가 커지고 크기가 커질수록 수술범위가 확대될 수 있어 되도록 빠르게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환 피지낭종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생식기 주변을 자주 만지거나 긁는 행동도 피지선을 자극해 고환 피지낭종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는 기름을 분비하는 피지선이 존재하는데 피지가 피부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굳게 되면 통로가 막히게 되고 막힌 통로에 각질, 피지 등 각종 부산물이 쌓이게 되면 혹처럼 만져지고 피지낭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지선-자극-고환-피지낭종-발생

 

음낭/고환 피지샘 낭종은 보통 통증이나 가려움을 동반하지 않는, 돔 모양의 단단한 덩어리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기는 작게는 0.5cm, 크게는 수 cm까지 커지기도 하는데, 갯수도 한 개만 생기기도 하고 여러 개가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음낭/고환 피지낭종을 유심히 살펴보면 구멍이 피부 표면과 뚫려 있는 경우도 많으며, 짜면 악취를 동반한 실처럼 하얀 물질이 나오기도 합니다.

 

낭종 벽이 터지거나 곪는 경우에는 염증반응으로 인해 크기가 매우 커지면서 심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낭종-염증-반응-통증-유발

 

고환 피지낭종 치료방법

 

특별히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고환 피지낭종은 추적관찰하는 경우도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로 피지낭종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낭종 크기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매우 간단한 수술이며, 만약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고름집이 형성된 경우에는 절개배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환 피지낭종은 병원 내원 없이, 스스로 짜거나 관리를 통해 치료하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피지낭종 제거 및 치료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한번 제거할 때 낭종의 벽이나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낭종조직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피지낭종-근본-치료-절개-수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