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스톱 3명 패 나누는 법(고스톱 룰/점수)

728x170

고스톱 3명 패

 

2명이 마주치고 치는 맞고는 최소 7점이 나야 고 또는 스톱을 외칠 수 있지만, 2명을 초과하면 최소 점수는 3점이 됩니다.

 

고스톱-3명-패-나누는-방법-안내

 

고스톱은 화투를 이용하는 게임 중 3명이 모여서 즐기는 가장 대표적인 오락으로, 변형된 형태로 2명이 즐기는 맞고, 4명이 참가했다 한 명이 빠지는 광팔이 룰 등이 있습니다.

 

 

고스톱 3명 패 나누는 방법

 

고스톱 패는 총 48장으로(보너스패 제외시)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 수에 따라 나눠가지는 패 수가 달라집니다.

 

두명이 치는 맞고의 경우 2명이 10장씩 나누어 가지고, 바닥에는 8장을 깔아둡니다. 고스톱 패는 총 48장이므로, 나눠가진 패와 바닥패를 제외하면 더미패는 20장이 됩니다.

 


 

고스톱 3명이 고스톱을 치는 경우 정상적으로 패를 돌렸다면 한 사람당 손에 7장씩 패를 들고 있으며, 바닥에는 6장이 깔려 있고, 더미에 21장의 패가 쌓여있게 됩니다.

 

고스톱 4명은 5장씩 패를 돌리고 바닥패는 8장을, 5명은 4장씩 나누어 가지고 바닥패는 8장을 깔아둡니다. 7명이 치는 경우는 흔하진 않지만, 이경우 3장씩 나눠갖고 바닥에는 6장을 둡니다.

 

고스톱-48장-이미지
고스톱-3명-1인당-손에-들고-있는-패

 

패는 어떤 방법으로 돌려도 큰 상관은 없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반시계방향으로 4장씩 돌린 후, 바닥에 3장을 패가 보이도록 내려놓는다.

 

이후 반시계방향으로 3장씩 돌리고, 다시 3장을 깝니다. 퉁인 경우, 7장씩 한꺼번에 돌리고 6장을 한꺼번에 깔면 되는데, 돌리다가 패가 모자라면 더미 위에서 가져오고, 패가 남으면 더미 위에 올립니다.

 

 

게임은 항상 선부터 시작합니다.

 

첫 게임에서는 먼저 선을 정하는데, 화투장을 뒷면이 보이게 펼쳐놓아 한장씩 뽑거나 기리를 떼는 방식으로 그 화투장의 월 수로 선을 정하며 일반적으로 밤일낮장(주대야소, 주고야비)을 적용, 밤에는 가장 낮은 패를, 낮에는 가장 높은 패를 뽑은 사람을 선으로 합니다.

 

1월-2월-3월-4월-5월-6월-고스톱-패
7월-8월-9월-10월-11월-12월-고스톱-패

 

고스톱 룰/점수

 

어느 한 사람이라도 3점 이상이 되면 게임을 계속할지, 아니면 중단할지 고 또는 스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계속하려면 "고"를, 중단하려면 "스톱"을 외칩니다.

 

스톱하면 그 시점에서 게임을 승리하며, 패자는 최종점수에 해당하는 돈을 승자에게 지불하거나 벌칙을 받게 되고, 승자는 다음 게임의 선이 됩니다.

 

 

고를 하면 게임은 계속됩니다. 고를 부른 사람이 다시 한번 추가 점수 획득에 성공할 경우 추가 점수를 획득하며 다시 한번 고 또는 스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를 외친 사람이 뻑이나 따닥, 쓸, 쪽 등으로 피를 뺏겨서 점수가 깎인 경우, 예전 점수를 회복한 후 추가점수를 내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고스톱-고-외친-후-승리-조건

 

고를 부르지 못한 사람이 먼저 3점을 만들면 그 사람이 고 또는 스톱을 결정할 권리를 얻습니다.

 

스톱을 할 경우 맨 처음 고를 부른 사람은 '독박' 또는 '고박'이라고 해서 나머지 패자가 낼 금액까지 새로운 승자에게 모두 물어주거나 벌칙 또는 패널티를 받아야 합니다.

 

 

게임이 끝나면 더하는 점수를 먼저 더하고, 곱하는 배율을 나중에 곱하여 그에 해당하는 금액을 승자에게 지불하게 되는데, 곱하는 배율은 조건 충족시에만 적용되며 광, 열끗, 띠, 피도 점수가 나는 조건이 각각 다르므로 게임전 반드시 이를 정하고 게임을 시작해야 합니다.

 

마지막 패까지 돌았는데, 아무도 3점(맞고 7점)을 내지 못하거나 먼저 고를 선언한 참여자가 추가 점수를 내지 못해서 스톱을 선언하지 못했을 때 나가리가 돼 선이 유지되고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단, 다음 게임의 점수는 2배로 계산합니다.

 

고스톱-나가리-게임-2배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