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점심시간 알아보기(경찰서 신고접수 경찰서 민원실 토요일)

728x170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경찰서는 보통 민생 및 치안과 관련된 일만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외에도 경찰서에서는 각종 민원접수는 물론 운전면허 갱신 및 집회신고, 고소와 진정 등 여러가지 민원을 신고접수한 후 처리해 주고 있다.

 

경찰서-민원실-운영시간-안내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는 일은 그리 흔한 일이 아니다. 때문에 24시간 운영된다고 생각해 늦은 오후에도 민원실을 찾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하지만 112로 신고하면 출동하는 경찰과 달리 경찰서 민원실 업무는 보통 24시간 운영되지 않아 업무시간과 점심시간 확인은 필수다.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점심시간

 

경찰서 민원실에선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및 면허정지와 취소 범칙금, 면허증 갱신 및 분실, 국제면허 등의 다양한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업무시간은 평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점심시간은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다.

 

단, 경찰서 민원실은 토요일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단축운영하며, 일요일은 보통 업무를 하지 않는다. 하지만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는 야간 및 휴일 민원처리센터를 운영, 민원접수 시간을 늘려 운영 중이다.

 


 

야간 및 휴일 민원처리센터는 정상근무시간 이외에 민원실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위해 경찰서별로 2명씩의 경찰관이 당번근무를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민원을 24시간 원스톱으로 처리해 주고 있다. 때문에 경찰서 민원실별 업무시간은 번거롭더라도 방문하고자 하는 경찰서에 직접 연락해 확인해 보는게 가장 좋다.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민원사항을 신고접수하기 위해선 보통 번호표를 뽑고 대기해야 한다. 대기시간은 대기인원 및 민원에 따라 길어질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다. 빠른 업무처리를 원한다면 방문접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방문접수는 온라인 포털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최소 3일전 예약할 수 있다.

 

경찰서-민원실-9시-18시-운영

 

경찰서 민원실 방문 신고접수 방법

 

▣ 홈페이지 접속

 

경찰서 민원실 방문접수를 위해 먼저 '경찰 민원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홈페이지는 포털 등에서 경찰 민원포털 키워드를 검색해 손쉽게 Search 할 수 있다.

 

경찰민원포털-홈페이지-검색

 

▣ 방문예약 안내 선택

 

홈페이지는 민원안내를 비롯해 민원신청, 국민신문고 민원 등 여러 카테고리로 구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중 '민원신청'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방문예약 안내 및 신청' 항목을 순차적으로 클릭해 준다.

 

 

방문예약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본인인증은 필수다.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 아이핀, 휴대전화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이 가능하다.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인증은 본인명의의 휴대폰으로만 인증할 수 있다.

 

방문예약-신청-메뉴-클릭
공인인증서-본인-확인

 

▣ 방문정보 기입

 

본인인증상에 이상이 없는 경우 방문예약 안내 및 신청 페이지로 화면이 이동된다. 방문예약 신청을 위해서는 신청인 정보 입력이 필수이며, 방문할 날짜 및 방문사유 등의 방문정보를 상세히 기입해야 한다.

 

신고접수 정보 입력이 완료되면 자동입력방지 숫자를 입력한 후 '신청' 탭을 클릭해 주면 된다. 원활한 서비스 진행을 위해 최소 3일 전에 접수하는 것이 좋다.

 

 

단, 신청한 민원 서비스에 대한 방문신청이 아닌 경우에는 통보없이 접수가 취소될 수 있다. 입력란에 빠짐없이 정보를 기입했다면 신청 버튼을 누르면 방문접수가 모두 끝난다. 입력한 정보에 이상이 없을 경우 빠른 시간 안에 담당자로부터 확인 연락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인-방문-정보-기입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