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02 고장 원인 4가지

728x170

경동보일러(경동나비엔 보일러) 실내온도 조절기에 표시되는 에러코드 02번은 물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저수위 현상입니다. 주로 겨울철 동절기 때 배관이 얼거나 단수 또는 누수로 인해 발생하며, 물 보충 관련 부품 이상으로 에러코드가 표시된 경우에는 서비스센터를 통해 수리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02 주요 고장 원인 4가지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02 고장 원인 4가지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02 고장 원인

 

[ 증상 ]

실내온도 조절기에 점검 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 글씨가 나타나면서 에러코드 02가 표시. 보일러 내부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저수위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겨울철 동절기 때 배관이 동결(얼음) 되어 물 공급이 안 되는 경우
2. 단수 또는 누수 등으로 물 공급이 안 되는 경우
3.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배관의 밸브가 잠겨 물 공급이 안 되는 경우
4. 물 보충 관련 부품에 이상이 생겨 물 공급이 안 되는 경우

 

 

경동보일러 에러코드 02 조치 방법

 

[배관 동결로 인한 물 공급 부족 시]

찬물은 나오지만, 온수 쪽으로 물이 전혀 안 나오는 경우, 직수(냉수) 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 필수.
온수가 결빙되어 나오지 않을 경우, 가스보일러 밑에 있는 왼쪽에서 세 번째와 네 번째 배관을 온수가 나올 때까지 60˚C 미만의 온수 또는 열기(헤어 드라이기 등)로 녹여줍니다.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배관 균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60˚C 미만의 온수로 녹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온수가 나오지 않을 경우,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센터, 가까운 설비업체에 해빙을 요청.

 

[단수로 인해 물 공급 부족 시]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찬물과 온수 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원인이 되어 저수위 현상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단수가 원인이 되어 에러코드 02번이 표시된 경우라면, 단수가 풀리면 물 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자동 물 보충 제품에 한함)

 

 

[직수 밸브가 잠겨 있는 경우]

(동절기가 아닐 때) 찬물은 나오는데, 온수 쪽만 물이 전혀 안 나오는 경우 직수 밸브가 잠겨 있어 에러코드 02번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본체 하단에 4개의 배관 중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 번째 배관이 직수(냉수) 배관이며, 직수 밸브가 열려 있어야 합니다.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직수(냉수)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줍니다.)

 

직수 배관 밸브 잠겼을 때 여는 방법
직수 배관 밸브가 잠겼을 때 조치 방법

 

경동보일러 겨울철 동파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 보일러의 전원이 꽂혀 있는지 확인하세요.(제품에 내장되어 있는 동파방지장치는 전기에 의해 작동됩니다.)
■ 노출배관은 반드시 보온해 주세요.
(외부에 노출된 배관은 보온재로 감싸주어야 안전하며, 특히 직수관, 온수관은 반드시 보온해 주어야 합니다. 보일러실 온도가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은 별도의 히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 각방 밸브와 가스밸브를 잠그지 마세요.
(겨울철 2~3일 정도 외출로 집을 비울 경우 각방 밸브와 가스밸브를 잠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동절기에는 온수 수도꼭지를 조금만 열어 물을 흘려주세요.
(수도꼭지를 조금만 연 상태에서 온수 쪽으로 완전히 돌려 물이 졸졸 흐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꼭지를 너무 많이 열면 보일러가 가동될 수 있습니다.)
■ 겨울철 직수관 동결 시 응급처치
① 겨울철 온수가 전혀 나오지 않을 때는 직수관 동결이 원인입니다.
② 직수관 또는 온수 출구관을 드라이기나 전열기를 이용해 녹여 주세요.
③ 자동 물 보충이 되지 않아 실내온도조절기에 물 보충 이상 에러 표시가 있더라도 드라이기나 전열기를 이용하여 직수관을 녹여줍니다.
④ 조치 후에도 온수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가까운 대리점이나 서비스센터, 또는 고객센터로 연락해 고장 수리를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경동보일러 동결 예방 방법

 

경동나비엔 보일러는 직수배관이 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겨울철 동결 예방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만, 동결 예방 기능으로 온수 배관은 사고예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겨울이 오기 전 배관 단열 상태를 점검하고 노출된 배관은 보온재를 이용하여 미리 단열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동나비엔 겨울철 동결 예방기능]

바닥에 흐르는 난방수 온도가 10℃ 이하 일 경우 동결 방지를 위해 펌프가 가동됩니다.
난방수 온도가 6˚C 이하로 내려갈 경우 난방수 온도가 21˚C로 올라가도록 보일러가 가동됩니다.
동결 예방 기능이 작동되면 실내온도 조절기에 녹색 램프가 깜박거립니다. 이때 온도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전원 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꽂고 실내온도를 재설정합니다.

 

 

[동결 예방 기능 작동을 위한 5가지 Tip]

보일러 전원 플러그는 항상 꽂아 두어야 합니다.
가스밸브를 잠그면 동결 예방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분배기의 각방 밸브는 잠그지 말아야 합니다.
노출된 배관은 반드시 단열재로 보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동절기 또는 혹한기에는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돌려 물이 똑똑 떨어지게 둡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