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는 RC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이 같은 제조사의 기종이냐 아니냐, 혹은 RCS 기능 사용 여부에 따라 초록색, 회색, 파란색 등 문자 바탕색이 달라집니다.(상대방이 같은 갤럭시 제품을 사용하고+RCS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 문자 읽음 여부도 확인 가능)
갤럭시 문자 초록색/파란색 의미
갤럭시 문자 바탕색이 초록색 또는 파란색으로 구분되게 표시되는 이유는 RCS 서비스 사용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대화형 메시지)란, 기존 문자메시지 서비스가 진화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앱) 형태로 기본 탑재돼 있습니다.
RCS는 채팅플러스로 불리기도 합니다. 고객들은 채팅플러스를 통해 최대 100명 그룹대화, 최대 100MB 대용량 파일 전송, 선물하기, 송금하기, 읽음 확인 등의 기능을 별도 소프트웨어 추가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5MB 이하 파일과 메시지 전송은 별도의 데이터 차감없이 이용 가능해 다른 메신저 서비스 대비 장점으로 손꼽히며 스마트폰 촬영 사진 용량이 약 3MB 내외임을 고려하면 일반적인 사진 수발신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문자 바탕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면 상대방이 갤럭시 제품을 사용하고 RCS 기능을 활성화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문자 바탕이 초록색이라면, 다른 타사 제품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또는 RCS 기능을 비활성화했다는 의미로, 이경우 문자 읽음 여부도 알 수 없습니다.
상대방이 갤럭시 제품을 사용하고 RCS 기능을 활성화 했다면, 문자 옆 숫자 표시를 통해 갤럭시 문자 읽음 여부를 표시합니다. 1:1 대화라면 발신 문자 옆에 '1'이 표시되어져 있다면 상대방이 글을 아직 읽지 않았다는 뜻이고, '1' 숫자가 사라지면 상대방이 문자를 확인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상대방 스마트폰이 갤럭시 제품이냐 혹은 RCS 기능을 활성화했는지와 상관없이 상대방이 보낸 문자는 모두 회색 바탕입니다. 갤럭시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대화형 메시지)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9.0(파이)이 적용된 기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갤럭시 RCS 기능 활성화/비활성화
▣ 메시지 앱 실행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는 언제든 RCS 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RCS(채팅플러스)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그룹 채팅을 할 수 없고 대용량 파일 공유 등을 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 RCS 기능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를 위해 먼저 메시지 앱을 실행합니다.
▣ '설정' 탭 클릭
메시지 앱을 실행했다면 '더보기' 아이콘 클릭 후 '설정' 탭을 눌러 줍니다.
▣ '채팅+ 설정' 클릭
RCS 기능 활성화 및 비활성화는 '채팅+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채팅+ 설정' 카테고리 선택 후 '채팅+ 관리' 탭을 순차적으로 클릭합니다.
▣ 기능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채팅+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면 '채팅+ 끄기' 혹은 '채팅+켜기' 버튼을 클릭해 RCS 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채팅 플러스(RCS) 기능을 끄면 그룹 채팅을 할수 없고, 읽었던 메시지 내용을 확인하거나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수 없습니다.